수발's 다이어리/수발's 북트리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 - 노경선 지음

수발공주 2011. 1. 23. 07:43

 

 

 

제목부터가 무언가 나랑 공감대를 형성할 수있을거같은 기대감이 들었다.

그래서 덥썩 두 손에 쥐어든 책....

역시나 소아정신과 의사 노경선님이 집필한 책이다.

 

----------------------------------------------------------------------------------------------------------------

 

 

<< 부모의 사랑 표현법 - 민감하게, 행동으로, 한결같이 >>

 

부모의 사랑 표현법은 민감성, 반응성, 일관성으로 나눌 수 있다.

민감성은 아이에게 관심이 많고, 아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예민하게 알아차릴수 있을만큼 날카로운 촉수를 갖고 있어야한다는 뜻이다.

민감성이 바로 애착의 질을 결정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민감할수록 부모에 대한 아이의 애착 정도는 높아지고 깊어지게 된다.

 

반응성은 민감하게 알아차리는 것으로 그치지말고 행동으로 반응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의 마음을 민감하게 읽은 부모는 아이가 편안해지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준다. 12개월까지는 무조건 아아기 원하는대로 해주어야학, 그 이후에는 아이에게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되 아이와 의논해서 처리해아한다.

 

일관성은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행동으로 반응해주되 변함없이 꾸준히 해야한다는 뜻이다. 언제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어도 60% 이상은 일관성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어떤 때에는 불편하냐고 물어보았다가 또 어떤 때에는 본체만체하면 아이는 부모를 믿을 수 없게 된다. 아이는 도움이 필요할때 표정, 행동, 말로 불편하다는 신호를 보낸다., 이 때 부모는 아이의 신호를 알아채고 ''너 화났구나', '하고싶은 말이 있구나' 하면서 적절한 반응을 보여주어야한다.

 

아이에게 예민하고 민감하며, 일관성있게 반응하고 행동으로표현해주는 부모는 아일르 편안하게 행복하게 키울 수 있으며, 사춘기라 하더라도 아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믿어주고 지지해 줄 때 좋은 대우를 받았다고 생각하며, 이 만족감이 아이 자신의 정체성과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 뇌 발달은 부모와의 경험에 달려 있다. >>

자궁 안으로 들어오는 자극들도 태아의뇌 세포간연결을 촉진하지만, 출생 후, 쏟아지는 어마어마한 자극의포화에 뇌가 적극적으로 반응하면서부터 아기의 뇌는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마치 정교한 통신라인처럼 연결되어 있는 뇌세포들이 생후 첫 12개월가지 엄청나게 자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 후에도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연결망이 수없이 만들어지고 변하기도 한다.

 모든 감각기관을 정상적으로 갖고 태어났다고하더라도 엄마가 눈을 맟춰주지 않고, 이름을 불러주지않고, 품고 쓰다듬어 주지 않으면 건강한 기관이라도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시들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엄마는 무조건 아이와열심히 놀아주어야한다. 또한 아이가 쉬고 싶어할떄는 편히 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엄마 안에 내재된. 정확하게는 엄마의뇌에 있는 감정, 지각, 느낌, 기억을 총 동원해서 아이와 열심히 놀아 줄때 비로소 아이는 타고난 모든 기능을 제대로 발달시킬 수 있는 것이다.

 엄마는 아이를 사람으로 만드는 모든 자극을 제공하는 주체이며, 과장된 표현을 빌리자면 아이의 생사여탈권을 쥐고있는 절대적 존재이다. 엄마로부터 좋은 자극, 풍부한 자극을 받은 아이는 신체의 모든 기관이 놀라울 정도로 발달하며 , 그  모든 경험이 뇌에 기억으로 남아 이후 감정이 풍부한 아이,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아이, 머리가 좋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

 

<< 갓난 아기의 뇌는 자극을 찾아다닌다. >>

태어날 때 약 400g이던 뇌의 무게는 돌 전후로 1000g이 된다. 그리고 첫 돌이 되는 시기까지 뇌는 아이의 에너지 중 60%를 소비한다.뇌가 가장 많이 성장하는 생후 첫 12개월은 풍부하고 기분좋은 자극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민감한 시기'이다. 뇌세포는 자극올 통해 성장한다. 쓰는 뇌세포는 더 많은 연결을 만들어내고 튼튼해지지만, 자극이 들어오지 않아서 작동하지 않는 뇌세포는 허약해져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엄마의 자극은 아이의뇌를 발달시키는 최고의 장난감

  스트레스는 아이의 뇌를 파괴한다.

 

 

<<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10가지 덕목 >>

1. 부모와 자녀는 무조건 친해야한다.

2. 가정에 민주주의를 도입하라

3. 만 3세 이전에 주앙육자를 바꾸지마라

4. 아이 때문에 화가날 때는 '일단 멈춤'하라.

5. 때려서는 아이의 나쁜 행동을 고칠 수 없다.

6. 가정에 재판절차를 도입하라.

7. 학원에 보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8. 과잉보호는 아이의 정서적 성장을 방해한다

8. 컴푸터하는 꼴을 봐야 한다.

10. 사춘기 자녀들은 부모와 거리를 두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