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발's 다이어리/수발's 북트리

만 2세까지! 육아가 쉬워지는 쇼핑목록

수발공주 2010. 10. 14. 12:48

 << 생후 0-3개월 >>

 

발달 포인트

- 목근육이 발달하면서 목을 조금씩 가누기 시작한다.

- 주변을 두리번거리다 한 곳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 손바닥에 무언가 닿으면 잡으려고 하는 반사행동이 점점 완만해진다.

- 스스로 주먹을 쥐었다 펼 수 있게 된다.

- 자기 앞이나 위에서 물건이 움직이면 손이나 팔을 휘저으며 친다.

- 주변 상황과 사람들에게 흥미를 갖고 웅알거리며 엄마의 말에 답하기도 한다.

 

must item

- 신생아 모자 (1개) : 머리에서 열이 많이 빠져나가므로 모자를 씌워주는게 좋다. 신생아용으로 부드러운 소재의 제품을 고른다.

- 온습도계(1개) : 면역력 및 신체조절기능이 약하므로 일정한 실내 온습도에 신경써야한다.

- 젖병(2-3개) : 분유 섭취량이 많아지므로 상황별로 젖병을 바꾸어주는게 좋다.

- 유축기(1개) : 워킹맘에게도 모유를 보관해야 할 상황이 꼭 있다. 유축기 구입시 흡입 정도를 살피고, 세척이 용이한지 확인한다.

- 딸랑이 (1-2개) : 청각과 시각자극을 줄 수 있는 장난감이 필요하다 소리는 요란하지 않고 입에 닿아도 안전한 것으로 고른다.

- 손싸개, 안전 손톱깎이(각1개) : 손을 휘젓는 행도을 하다 손톱으로 자기 얼굴에 상처를 낼수 있으므로 손싸개를 착용하거나 손톱을 깎아준다.

- 흑백모빌, 칼라모빌(각 1개) : 종일 누워있는 아기에게 눈의 초점을 맞추고 시각발달을 돕는 장난감이 필요하다. 색의 대비와  형태가 확실한 흑백모빌에서 점차

  컬러 모빌로 바꿔준다. 가볍고 헝겊소재의 인형이 달린, 멜로디 기능이 있는 것으로 고른다.

- 헝겊 장난감 (1개) : 점차 주위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지므로 헝겊 소재의 장난감을 쥐어주면 좋다. 물고 빨아도 안전한 소재인지 확인힌다.

- 아기 체육관(1개) : 사물을 보고 손을 뻗을 수 있는 시기이므로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생후 4-6개월 >>

 

발달 포인트

- 관심있는 물건을 잡으려고한다. 점차 한손에서 다른 손으로 물건을 옮길 수있게 된다.

- 엎드려서 발로차고, 팔로 수영하는듯한 동작을 하며 기기와 뒤집기를 시작한다.

- 자신의 이름을 인식하고 반응한다.

- 엄마와의 초기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 이가 나려고 하는 시기이므로 잇몸이 간지러워 침을 많이 흘린다.

 

must item

- 스킨케어 제품 (1개) : 외출도 조금씩 할 수 있고 이전보다 잦은 목욕으로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다.

 이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을 구비해두는 것이 필요하다.보디워시, 로션, 마사지 오일은 꼭 구입할 것. 이 시기엔 배변량이 전보다 늘고 기저귀를 자주 갈아   주어야 하기 때문에 기저귀발진크림도 상비한다.

- 놀이매트(1개) : 아이가 몸을 뒤집기 시작하면 다치지 않도록 바닥에 폭신한 매트를 깔아주어야한다. 아이 피부가 직접 닿으므로 소재에 유해 성분이 있는지 여부를  꼼꼼히 살핀다.

- 아기 욕조(1개) : 이제는 적정 온도의 물에 아기 몸을 담궈 목욕시키는 일이 잦다. 아기 몸에 알맞은 크기에 모서리 부분이 둥글게 처리되었는지 등 안전성을 살피고 구입한다.

- 아기용의자(1개) : 목과 등 근육이 발달하여 앉을 수 있으므로, 자세가 잘 고정되는 아기용 의자를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 소리나는 장난감 (1-2개) : 시각, 청각, 촉각을 모두 자극하는 소리나는 장난감을 고른다.아이가 장난감을 휘둘러 내동댕이 칠 수 있으므로 장난감 구입시 안정성을 살핀다.

- 무릎보호대(1개) : 기기를 하여 무릎이 배길 수 있으므로 무릎 보호대를 착용해주면 좋다.

- 치아발육기(2개) : 아이의 잇몸을 마사지해주는 치아발육기가 필요하다. 아이가 발고 씹기에 안전한 것을 고른다.

 

<<  생후 7-12개월 >>

 

발달 포인트

- 등을 쭉 펴고 안정된 자세로 앉아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다.

- 말을 할 수는 없어도 엄마의 말을 이해하고 동작을 따라한다.

- 주변 사물의 이름을 인지한다.

- 아래쪽앞니부터 치아가 나기 시작한다.

- 이유식을 시작한다.

- 엄마와의 애착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엄마에게 강하게 몰두하고 낯선 사람들을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must item

- 스트로컵 (2개) : 스스로 우유나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손잡이가 달린 스트로컵을 마련한다.

- 구강티슈 :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유치 관리를 해주어야한다. 칫솔질이 힘들다면 휴대하기도 편하고 아이에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구강티슈를 사용해도좋다. 

- 컵쌓기(1개) : 손과 눈의 협응력 발달이 이루어지고 손놀림도 많이 능숙해져 컵쌓기로 아이 발달을 유도하면 좋다.

- 악기장난감(1개) : 사물에 대한 관심이 많고 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

 또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인지력도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실로폰이나 북 같은 악기 장난감을 활용해 두드리고 놀며 발달을 유도한다.

- 공(1개) : 운동 발달이 중요한 시기, 아이의 평형 감각 및 대소근육 발달을 자극하도록 아이 활동을 유도하는 장난감이 필요하다.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의 공놀이가 효과적이다. 

 

 

<< 생후 13-24개월 >>

 

발달 포인트

- 걸음마를 시작하고 뛰어다녀도 넘어지지 않을 정도로 점차 걷기가 안정된다.

- 손가락끝을 이용해 능숙하게 물건을 잡는다.

- 매일 새로운 단어를 인지하고 일상적 물건의 이름과 모양을 안다.

- 식기 도구를 사용해 혼자 밥을 먹을 수 있다.

- 탄성있는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다.

- 노래 부르고 춤추고 낙서하기를 좋아한다.

- 세발 자전거의 페달을 밟아 밀 수 있다.

 

must item

- 유아용 칫솔 & 치약(수시상비) : 본격적으로 칫솔질을 할 시기이므로, 아이 전용 칫솔과 치약을 마련하여 양치질 습관을 들인다.

 아이칫솔은 그립감이 좋고 유아용 치약은 아이가 삼켜도 해롭지 않는 것으로 고른다.

- 전화기 장난감 : 사용하는 단어의 개수가 늘며 말을 배워나가는 때이다. 말하기를 유도하고 즐겁게 연습할 수 있는 멜로디 기능이 있거나 장난감 전화기를 활용하면 좋다. 아이 흥미를 끄는 다기능 버튼이 있고 아이 음성을 녹음할 수 있는 기능까지 있다면 금상첨화.

- 유아용 변기 : 대서변 가리기 훈련을 시킬 수 있다. 아이 몸에 맞는 크기에 거부감없이 변기를 사용할 수있도록 멜로디 기능이 있거나 장난감이 달려 있는 것으로 고 르면 좋다.배변 훈련의 중요성이 담겨있는 내용의 그림책 읽기를 병행하면 더 효과적이다.

- 그림책 : 언어 발달이 즁요한 시기이므로 엄마가 풍부한 어휘력을 사용해 이야기해주고 아아의 말에 응해줘야한다.

 그림책과 단어의 연결이 점차 이루어지고 줄거리도 파악할 수 있어서 이 시기에 사물 그림책이나 생활그림책을 읽어주면 좋다. 

- 손입안심티슈 & 핸드 전용 워시 : 집안 혹은 바깥에서 장난감을 포함한 물건들을 많이 만지고 노는 시기이므로 아이의 손과 입 청결에 신경써야한다.

- 자외선 차단제 : 놀이터 등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만큼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늘어난다.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어 연약한 아이 피부를 보호해줘야한다.

- 손잡이 승용자동차 : 걷기가 능숙해지면 아이의 활동량을 늘려 대근욱을 발달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외에서 아이가 타고 다닐 수 있는 승용자전거를 구입한다.

- 블록 : 엄지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아이가 혼자 노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블록을 쌓고 끼워맞추며 조형물을 만들 수 있다. 아이 월령대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아이가 어려워하지 않고 흥미롭게 가지고 놀 수 있다.